유정복 시장이 엄청난 공을 들이는 사업은 제물포 르네상스다. 엄청난 규모다.
인천 개발의 키는 제물포르네상스
인천 개발의 열의가 한껏 부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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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통창구 개설로 문을 열다.
인천시와 해양수산부·인천항만공사가 인천 내항 개발 방안을 논의하는 정기 소통 창구를 개설하면서 인천시 핵심 사업인 "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인천시는 지난 28일 인천 중구 하버파크호텔에서 해수부, 인천항만공사와 함께 "인천항 내항 최고위정책협의체"(이하 내항 협의체) 구성·운영 협의서를 체결했다.
내항 협의체는 인천 내항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해당 기관 간 논의기구다. 관련 기관들이 내항 기능을 재정립해 주변 구도심을 활성화하겠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인천시 행정부시장, 해수부 항만국장, 인천항만공사 사장으로 구성해 6개월에 1번씩 회의를 열기로 했다.
2) 인천광역시 소유권 확보에 열을 올리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조승환 해수부 장관을 만나 인천 내항 소유권 이전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인천 내항 소유권 이전은 유정복 시장 공약이다. 인천시는 해수부로부터 내항 소유권을 확보하고, 내항 일대 개발사업을 중심으로 한 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3) 제물포 르네상스는 인천 내항 중구 동구 도시개발 프로젝트
제물포 르네상스는 인천 내항 재개발과 중구·동구 일원 도시개발 프로젝트다. 인천시는 내항 협의체에서 제물포 르네상스 핵심 계획인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에 직접 참여하는 방안도 있다.
인천시는 인천항만공사가 추진하는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에 사업시행자로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인천시는 연내 내항 재개발사업의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나오면, 사업 타당성 등을 분석해 인천항만공사와 공동 사업시행자로 나서거나 단독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해수부와의 협의가 관건이다. 예타 통과를 위해 적극적인 부서 간 협조가 필요하다.
인천시는 연안여객선 현대화펀드 지원 비율 상향, 접경해역 어장 확대 등도 해수부에 건의했다. 조승환 장관은 "인천항은 그동안 우리나라 고도성장의 원동력 역할을 해왔다"며 "이번에 구성한 최고위정책협의체가 과거와 미래를 잇는 인천 내항의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의지가 있어 보인다.
유정복 시장은 성공시키려 최선을 다했다.
4) 성공의 조건 11가지
제물포르네상스 교통망 구축 핵심사업 11가지는
▲월판선 인천역 연장 - 쉽지 않아 보인다. 10년 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제2공항철도 건설 - 이건 민간 사업자가 필요할 것 같다.
▲경인전철 지하화 - 20년 걸릴 사업이다.
▲인천지하철 순환 3호선 추진 - 시간이 해결할 문제가 아니다.
▲부평연안부두선(트램) - 트램은 국내에 설치된 역사가 없다.
▲숭인지하차도와 연결도로 개설공사 - 어렵다.
▲제4경인 고속화도로 - 꿈같은 이야기다.
▲북성포구∼월미도 연결도로 설치사업 - 가능
▲인천 도로망구축계획 연구용역 - 가능
▲월미 공영주차장 확충 - 가능
▲신포동 공영주차장 확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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