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문제 해결

영종도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 추진과 영종도 관련 부동산

by 줄그결 2023. 5. 20.
반응형

영종도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을 추진 중에 있다. 영종 하늘도시 호반2차가 때마침 분양되어 재미있을 것 같다.

 

영종도 반도체 특화 단지 조성 추진은 영종 하늘도시를 살찌울 듯

영종도에 반도체 특화 단지 조성이 가능할 것인가?

 

인천광역시 유정복 시장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 노력 중

 

1)영종도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을 위한 인천시의 바쁜 움직임

인천광역시는 유정복 시장이 5월 18일 서울스퀘어(서울 중구 소재)에서 열린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추진전략 발표회」를 방문해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 활동을 전개했다고 밝혔다.

 

 



이날 인천시의 추진전략 발표가 진행된 가운데, 유정복 시장은 발표자 등 관계 공무원들을 격려했다. 이어, 심사위원들을 만나 인천의 강점인 시스템반도체 첨단 패키징의 최대 입지 여건 등을 강조한 후, “인천은 모든 준비가 완료돼 있으며, 인천이 우리나라 반도체산업에 꼭 필요한 곳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시면 한국 최대의 첨단 패키징 클러스터를 성공리에 조성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상반기 중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을 목표로 현재 공모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인천시는 지난 2월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신청서와 육성계획서를 제출했다.

인천시는 산업단지, 항공·물류,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글로벌기업 등 최적의 입지를 보유하고 있고, 영종-송도-남동산단 등으로 연결되는 반도체 후공정 소부장산업 혁신생태 조성에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 있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반도체산업 현황과 수출점유율도 인천의 강점이다.
인천에는 반도체 후공정(패키징&테스트) 분야 세계 2·3위(앰코코리아, 스태츠칩팩코리아) 기업을 비롯해 글로벌 반도체 장비 기업(한미반도체 등) 1,300여 개가 포진해 있다. 반도체는 2016년 이후 줄곧 인천의 수출 품목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난해 인천의 반도체 수출 규모는 168억 달러로 인천 전체 수출액의 30.9%에 달한다. 특히, 지난해 우리나라 시스템반도체 총수출액(506.8억 달러)의 약 32%(164억 달러)를 인천이 맡고 있다.

 



시는 반도체 특화단지 육성을 위한 구상안도 마련해 놓은 상태다. 인천경제자유구역 영종국제도시에 차세대 반도체 패키징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 거점이 될 국가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고, 기업과 근로자들을 지원할 글로벌 비즈니스센터도 만들 계획이다.

또, 송도국제도시에는 ‘반도체 첨단 패키징 융합연구소’를 설립해 연구·개발(R&D) 및 인력양성의 거점으로 조성하고, 남동국가산업단지에는 ‘반도체 첨단패키징 기술지원센터’를 구축해 반도체 신소재 및 부품 개발·시험(테스트배드)을 통한 소부장 강소기업 육성 거점 단지로 조성할 예정이다.

지난해 10월 출범한 ‘인천 반도체 특화단지 추진위원회’가 중심이 돼 반도체산업 전문가·관계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관심과 지지도 뜨겁다. 이밖에, 현재 특화단지 입주 의향을 밝힌 기업이 136곳에 이르는 등 관련 기업들의 관심도 매우 큰 상황이다.

유정복 시장은 “시스템반도체 수출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천시는 우리나라 전체 시스템반도체 수출을 주도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 잠재력을 가진 도시”라며, “우수한 반도체 기업과 인력, 그리고 국제공항과 항만 등 최적의 입지 여건과 강점을 살리는 한편, 지역사회 전체가 혼연일체가 돼 특화단지 유치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 서부와 가까운 영종도

 

 

호반써밋스카이센트럴2차 위치

2) 영종하늘도시

전체적으로 젊은 분위기다.

이곳은 수도권 내 좋은 

영종하늘도시 개발

영종도는 수도권 내 아파트 중 저렴하면서도 새아파트가 많다.

전체적으로 개보다 어린아이가 거리를 돌아다니는 분위기기 많다.

학원, 미용실 등 개인사업자가 들어와야 하는 산업은 아직 정착하지 못했다.

투자 가치가 높다.

 

3) 최근 분양 아파트

호반써밋스카이센트럴2차다.

교통환경은 인천대교, 영종대교를 고속도로로 바로 연결된다. 공항고속도로도 바로 연결된다. 뛰어난 서울 접근성이 있다. 아직 예정 단계이지만, 제3연육교가 만들어져 청라신도시와 연결될 것으로 보인다. 생활인프라 대형마트, 넙디 상업시설, 공공청사 용지 등이 가깝다. 편리한 생활인프라 사업지 서측 상업용지 등이 연결되고 있다.

교육환경도 좋다.

운서초등학교는 바로 도보 거리다. 영종중, 국제고, 과학고, 자율형사립고가 다 연결된다.

 

자연환경은 공원이 근처에 있으며, 백운산, 씨사이드파크 등 모든 곳이 쾌적하게 에코라이프가 가능해진다.

 

 

영종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은 영종도 자체의 분위기를 완전히 바꿀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