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역 환승센터 버스 사고 원인이 기사가 "브레이크 대신 악셀"을 밟아서 발생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여성 기사의 자질 문제가 아닌 버스 운전사가 실수하지 않도록 하는 휴식 시스템이 먼저 필요합니다.
수원역 환승센터 버스 사고 원인
수원역 환승센터 버스 사고의 원인은 버스 운전기사의 부주의로 인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버스 운전기사는 사고 직전 환승센터 12번 승강장에 잠시 정차해 승객들을 승·하차시킨 뒤 다시 출발하는 과정에서 갑자기 시민들을 잇달아 들이받는 사고를 냈습니다.
경찰 조사 결과, 버스 운전기사는 사고 당시 브레이크 대신 악셀을 밟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버스 운전기사는 경찰 조사에서 "브레이크를 밟으려다 가속 페달을 밟았다"고 진술했습니다.
경찰은 버스 운전기사를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위반(치사상) 혐의로 입건했습니다.
사고 당시 버스에는 약 20명의 승객이 탑승하고 있었으며, 이 중 1명이 사망하고 17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버스 운전기사 20년 경력의 50대 베테랑임에도 사고를 냈습니다.
버스 운전기사 A씨는 50대 여성으로, 20여 년 동안 버스 운전을 해온 베테랑 기사였습니다. 평소 성실하고 친절한 성격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경찰 조사 결과, A씨는 사고 당시 졸음운전이나 음주운전 등의 문제는 없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다만, 사고 직전 승객에게 잔돈을 주기 위해 일어났던 과정에서 브레이크 대신 악셀을 밟는 실수를 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A씨는 사고 후 큰 충격과 죄책감에 빠져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는 경찰 조사에서 "사고가 난 것은 전적으로 제 잘못입니다. 피해자들에게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라고 말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II6QU/btsCAgD8HZq/FlCXb5heKhMGcqSiJaedv1/img.jpg)
A씨는 사고로 인해 운전면허가 취소되었으며, 재판을 받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베테랑 운전기사도 사고의 위험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버스 운전기사가 승객의 잔돈까지 챙겨야 하고 휴식시간이 부족하여 항상 버스 승객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수원역 환승센터 버스 사고의 경우에도, 버스 운전기사가 사고 직전 승객에게 잔돈을 주기 위해 일어났던 과정에서 브레이크 대신 악셀을 밟는 실수를 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는 버스 운전기사의 업무 부담이 과중했기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버스 운전기사는 승객의 승·하차, 요금 수납, 짐 배송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특히, 요금 수납 과정에서는 승객의 잔돈을 챙겨줘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버스 운전기사의 주의력을 분산시켜 사고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버스 운전기사는 장시간 운전을 해야 하기 때문에 휴식 시간이 부족합니다. 졸음운전은 대형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기 때문에, 버스 운전기사의 충분한 휴식은 승객의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따라, 버스 운전기사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휴식 시간을 늘리기 위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대책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요금 자동 결제 시스템 도입
- 승객의 잔돈 지급을 대행하는 직원 배치
- 버스 운전기사의 휴식 시간 확대
정부와 지자체, 버스 업체 등은 이러한 대책을 마련하여 버스 승객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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